서울시민이 생활하면서 행정과 관련된 불편함을 빨리 해결하려면 누굴 찾는 게 좋을까요? 스마트폰에 물어보면 다 나오는 세상이지만, 더 빠른 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120 다산콜센터입니다. 저 역시 서울 시민이었을 때 120 다산 콜센터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집 근처에서 벌어지던 불법 주정차 신고 때문에 말이죠.
콜센터는 감정노동하는 직업의 대명사입니다. 민원인의 불편을 들어주고 해결법을 제시하기 때문에 일하는데 어려움이 꽃 피는 분야지요. 특히 전문용어로 'J.S'인 분들이 기승을 부리면 근무하시는 분들의 고단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 또라.... 아니 J.S(진상)들 덕분에 이직률도 높은 것이 이 분약의 특징입니다. 그런데 120 다산 콜센터는 장기 근무자가 많습니다. 짧게는 10년 길게는 15년 넘게 근무하시는 분들이 수두룩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근무자분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조직의 노력이 한몫하지 않을까 합니다.
예컨대 매년 진행되는 120 다산 콜센터 '톡톡데이' 가 있는데요. 다산 콜센터 직원분들의 고충을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힐링 시간입니다. 운 좋게도 제가 이 톡톡데이의 한 꼭지를 맡아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5월부터 시작해서 9월까지 매주 한 번씩 출강하고 있습니다. 지난주도 이번 주도 다녀왔는데요, 임직원분들의 열띤 박수에 저도 힘이 나는 그런 자리였습니다.
이사장님께서 특별히 주문하시길 5분마다 웃겨 달라고 하셨는데, 제 직업이 강사인 만큼 5분은 어렵고 못해도 10분마다 웃겨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걸 이해하셨는지 좋은 호응 주시는 120 다산 콜센터 임직원분들께 감사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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