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실_말말말

[스피치불안] 왜 나는! 발표·면접만 앞두면 머리가 하얘질까?

1. 불사신의 딜레마

 

"무한의 주인"

 

 

무한의 주인의 주인공 만지

 

일본 만화 중에 작화면에서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작품 중 '무한의 주인'이 있습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 만지는 불사신인데요. 죽을 수 있는 치명상을 입어도 몸속의 혈선충 덕분에 다시 살아납니다. 적들 입장에서 보면 정말 압도적인 주인공이죠. 흥미롭게도 만화를 보다보면 주인공의 푸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죽지 않는다는 걸 아니까, 검이 무뎌진다.”

 

2. 불사신인데 왜 검술이 무뎌질까?

"죽지 않으니까 더 집중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죽지 않는다면 여러모로 좋지 않을까요? 연습할 시간도 차고 넘칠테고 말이죠. 죽지 않는 몸이라면 오히려 더 과감해질 수도 있을테고 말입니다. 여기 무한의 주인 만지와 비슷한 다른 캐릭터가 있습니다. 

 

 

마블 코믹스 엑스맨 '울버린'

 

 

마블 코믹스 엑스맨의 울버린은 총에 맞아도 순식간에 회복되는 힐링 팩터능력의 뮤턴트 입니다. 그는 총알을 굳이 피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총격이 쏟아지는 곳으로 돌진하죠. 울버린이 두려움 없이 싸울 수 있는 건

 

  • 총을 맞아도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고
  • 고통이 어느 정도인지도 알고 있으며
  • 결국 자신이 죽지 않는다는 사실을 수없이 경험했다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즉, 울버린은 어떤 결과가 있을지 미리 알고 있는 셈이죠. 결과를 예측 가능한거지요. 

 

무한의 주인의 만지는 1) 공격이 실패해도 다시 시도할 수 있다는 걸 압니다. 2) 그래서 검술을 예민하고 정확하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3) 상대가 죽을 때까지 공격하면 되니까요. 울버린은 1) 공격받은 뒤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니 두려움 없어집니다. 3) 그래서 행동이 과감해집니다. 두 캐릭터는 불사의 능력 덕분에 될 때까지 시도할 수 있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불사신이 갖는 딜레마는 죽지 않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할 수 있고, 그래서 행동에 예민함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만지는 그래서 검술이 둔해지는거고, 울버린은 그래서 오히려 돌격할 수 있지요. 

 

 

"긴장과 불안은 '위험'보다 불확실성에서 더 강하게 발생한다"

 

 

 

인지심리학이 말하는 긴장과 불안의 출발점

인지심리학에서는 긴장과 불안은 불확실성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익숙한 골목길이라도 갑자기 가로등이 꺼지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느껴지니 주의가 곤두서는 것처럼 말이죠. 우리는 겪어보지 않은 일, 또는 예상을 벗어나는 갑작스러운 일은 위험 요소로 인식합니다. 갑자기 가로등이 꺼진다? 알 수 없어지니 불안해지는 거지요. 

 

 

3. 스피치 불안

발표나 면접에서 긴장관리가 되질 않아 힘들어하는 분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경험이 극단적으로 없다"

 

  • 남들 앞에서 발표해본 경험이 거의 없고
  • 공개적으로 질문하거나 토론해본 경험도 없고
  • 청중의 반응을 예측하며 공적으로 말해본 경험이 없다. 

 

만지나 울버린은 죽도로 싸워봤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싸울 수 있지만, 공적으로 말해본 경험이 없으면, 결과를 예측할 수도 없으므로 불안하고 긴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정보’를 찾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이 글을 읽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겠지요. 정보를 알면 알 수록 불확실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정보가 늘어나면 상황은 조금 더 선명해지고, 불안은 다소 완화될 수 있어요. 바로 이것이 긴장과 불안을 관리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 글의 핵심 정리!!

 

  • 불안과 긴장은 주로 불확실성에서 시작합니다.
  • 예측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긴장은 완화된다

 

다음 글에서는 “왜 아는 것만으로는 불안이 사라지지 않는가”, 그리고 경험이 불안을 어떻게 바꾸는지도 다뤄보겠습니다. 

 

 


발표·면접·스피치에서 긴장과 불안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지심리학의 ‘불확실성’ 개념을 바탕으로 불사신 캐릭터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